ⓒ숭실대학교안전융합대학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이미지편집
ⓒ숭실대학교안전융합대학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이미지편집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숭실대학교가 스마트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안전융합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1년도 2학기 석사과정에 진학할 전문 인재들을 모집한다. 

 국내 최초로 올해 3월에 설립한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은 '안전환경융합공학과'와 '스마트산업안전공학과' 과정을 개설하여 현재 35명의 석사과정의 원생들이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을 겸하여 학업에 열중하고 있다. 

 

올해 2학기 석사과정에는 소방방재안전학과를 추가 신설하여 안전융합대학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기존의 안전환경융합공학과 스마트산업안전공학에 소방방재분야까지도 더하여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을 책임질수 있는 융합적 사고와 전문성을 가진 '안전융합전문가'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석사과정은 신입생의 경우 졸업 대학의 전공학과와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고, 공무원, 소방공무원, 공공기관, 기업체, 안전보건환경전문기관, 소방방재 관련 전문기관 관계자등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석사과정 학과목으로는 스마트산업(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나갈 안전융합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안전환경융합공학과와 ▲스마트산업안전공학과, ▲소방방재안전학과로 진행된다.

 교수진들 또한 안전보건환경과 스마트산업안전, 소방방재안전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가진 국내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보건분야, 환경안전분야와 스마트팩토리,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드론 등 스마트산업안전분야와 소방방재 및 재난안전분야 최고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안전환경융합과 스마트산업안전융합, 소방방재안전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 운영 계획

안전환경융합공학과

 안전환경융합공학과는 안전환경융합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해 나가고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안전환경 관련 법규, ▲정책 분석과 현안 이슈에 관한 내용, ▲안전환경관리론, ▲위험성평가와 사고사례분석, ▲화학물질 위해성평가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스마트산업안전공학과 

 스마트산업안전공학과는 스마트산업안전 융합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해 나가고 있다. 세부내용으로는 ▲스마트산업안전 관련 법규, ▲정책 분석과 현안 이슈에 관한 내용, ▲스마트산업안전 기술 및 관리론, ▲위험성평가와 사고사례분석, ▲인간공학,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소방방재안전학과 

소방방재안전학과는 소방방재 안전 및 대응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내용으로는 ▲소방방재안전 관련 법규, ▲정책 분석과 현안 이슈에 관한 내용, ▲재난안전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화재조사 방법론, ▲안전관리론, ▲위험물질 안전관리론, ▲소방설비 구조원리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기타 운영계획

 입학하는 학생들이 직장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아 평일근무 및 지방근무 재직자를 배려하여 토요일 전일수업으로 진행되며, 젊은 재직자를 위한 재직자 장학혜택 확대, 타전공자 및 장기간 학업중단자를 위한 전공기초교육(비교과), 공학개론 강좌(교과) 개설 등 재직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타 대학의 학과과정과 비교해서 차별성으로는 각 학과의 원생들은 입학시 자신이 선택한 학과 이외에 타 과의 수업도 유기적으로 수강이 가능하고, 학점 또한 인정됨으로 폭넓은 안전보건분야의 지식을 습득할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이준원 교수(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대표이사)는 인터뷰를 통해 "특수대학원으로 논문을 작성(24학점, 4학기)하거나 또는 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과정(30학점, 5학기)중 선택이 가능하고, 희망자에 한해서 국책 또는 민간 연구용역과제에 참여 기회를 얻을수 있으며, 공기업, 발전사, 기업체 안전보건진단 및 컨설팅에도 참여 기회를 부여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전했다. 

그는 " 안전보건환경 및 스마트산업안전, 소방방재안전 관련 특화된 명사를 초청하여 특강세미나를 개최하고 석사과정 졸업 후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융합공학과 박사과정에 우선 입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방학기간을 통해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안전관련 기술사, 보건관련 기술사, 환경관련 기술사, 소방방재관련 기술사 자격 관련 교과목을 운영하고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22301(비지니스연속경영시스템) 등 국제심사원자격 취득 과정 교육도 병행해서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숭실대학교 사진 제공/숭실대학교의 안전융합대학원 토요 특강사진. 매주 각기 다른 주제로 외부의 산업안전보건분야의 명사를 초청하여 산업현장의 최근이슈와 통찰을 들을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있다.
ⓒ숭실대학교 사진 제공/숭실대학교의 안전융합대학원 토요 특강사진. 매주 각기 다른 주제로 외부의 산업안전보건분야의 명사를 초청하여 산업현장의 최근이슈와 통찰을 들을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 밖에도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이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주는 혜택으로는 학비지원을 위해 신입생 모두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성적 우수 장학금, 봉사 장학금,  추천 장학금, 기타 운영위원회에서 결의한 장학금 혜택도 부여하도록 해서 우수한 학생을 유치해 나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초대원장인 김병직원장은 " 안전융합대학원은 안전환경융합공학과, 스마트산업안전공학과, 소방방재안전학과와 일반대학원의 안전보건융합공학과 등 4개의 안전보건환경스마트 및 소방방재관련 학과가 상호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공통과목과 전공과목을 혼용 운영하고, 타과 개설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융합역량을 제고하는 등 국내 최고의 안전융합대학원으로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 그리고 " 정부의 안전환경 및 스마트산업, 소방방재안전 정책 및 현장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교과목을 구성하고 각 분야의 최고전문가를 교수진으로 활용하여 산업체의 현재수요 및 미래수요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구성했으며, 새로운 안전환경과 스마트산업안전, 소방방재안전의 학연산관 연계체계 구축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안전융합 연구 및 교육의 허브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입학원서는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인터넷 입학사이트에서 온라인접수가 가능하고, 서류 원본은 우편 또는 방문하여 안전융합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홈페이지( http://grad.safety.ssu.ac.kr/)  , 교학팀(02) 828-7013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